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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금 뉴스레터를 시작해야 하는 이유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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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뉴스레터의 매력을 알아보자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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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MZ세대를 사로잡는 콘텐츠 제작법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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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뉴스레터 구독자 떡상 하려면 바로 이렇게!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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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뉴스레터 구독자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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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뉴스레터의 미래 2
1-3. 뉴스레터가 진짜 좋은 이유!
《1-3. 수업노트》
[국내외 뉴스레터 사례]
– 구독자 300만 명 이상의 모닝브루(morning brew)
: 현재 가장 유명한 미국의 비즈니스 뉴스레터
– 필수로 구독하는 경제 뉴스레터 어피티(uppity)
: 재테크에 관심 있는 2·30대를 타깃으로 하는 뉴스레터
– 인터넷 코딩 강의 사이트에서 제작한 노마드코더(nomadcoders)
: 마케팅을 위한 뉴스레터임에도 불구하고 유용한 내용이 꽉 차 있는 뉴스레터
※잘 나가는 뉴스레터들을 벤치마킹 하는 방법은 강의 2-3 참고
[광고 매체로써 가지는 장점]
① 잘 만든 뉴스레터는 기존 고객들 락인 효과Lock-In effect 극대화
– 노마드코더의 경우, 각종 챌린지 및 앞으로 개설될 강연 소개, 수강생들의 동기부여 등 수강생들을 팬덤으로 만들어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제작하여 발송하고 고객을 묶어둠
– 기존 고객들에게 발송이 되고, 주기적으로 연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락인 효과 극대화
② 광고에 필요한 여러 가지 활동을 쉽게 가능
– 광고를 만들고 효과를 분석하고, 콘텐츠를 유료로 전환하여 수익화 하는 것까지 가능
– 콘텐츠 자체를 쉽게 커스터마이징 하고, 총 몇 명에게 발송이 되었고 누가 열어보았으며, 안에 광고를 몇 명이 클릭했는지도 모두 확인이 가능
– 일부 뉴스레터 발송 플랫폼에서는 유료 구독 기능도 지원을 하거나, 후원을 받을 수 있는 기능도 제공
※뉴스레터 플랫폼에 대한 소개 및 이용 방법은 강의 2-4 참고
③ SNS 혹은 블로그보다도 접근성이 높음
– SNS·블로그처럼 치열한 경쟁을 뚫고 검색엔진이나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는 건 어려움
– 뉴스레터는 구독자의 이메일함으로 바로 보내지기 때문에 훨씬 도달하기가 쉬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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