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냐, PL이냐! 여러분의 선택은?
아마존 셀러가 되기로 큰 결심을 한 순간, 제일 중요하게 결정해야 하는 부분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어떤 판매 방식으로 아마존에서 셀러 활동을 할 것인가!’ 입니다.
아마존 셀러가 되기로 결심하신 여러분들에게는 두 가지 선택권이 있습니다.
첫 번째 선택권 – 저렴하게 도/소매로 구입할 수 있는 제품 구매 후, 유통 마진만 붙여서 판매하기
두 번째 선택권 – 원하는 제품을 제조 업체를 통해 제작 후, 자체 브랜드를 만들어 판매하기
개인의 상황은 전부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상황과 목표에 맞는 방식을 선택해야 합니다.
판매 방식을 제대로 알고 선택할 수 있도록 두 가지의 판매 방식의 차이점과 장단점을 살펴봐요!
판매방식 ① │ RA (Retail Arbritrage)
이미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제품에 마진을 붙여 아마존에 판매
RA 판매 방식은 말 그대로 도/소매로 저렴하게 물건을 가져와서 마진을 붙여 판매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한국에서 저렴하게 살 수 있는 수분 크림에 손해 보지 않을 정도의 마진을 붙여 판매하는 겁니다.
다만, 여기서는 무조건 마진이 확보되는 상품을 찾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아마존 물류 창고에 보내는 배송비와 아마존 셀러 계정을 이용하는 비용을 제외하고 아무것도 남지 않는다면 좀 문제가 되겠죠?
RA 판매 방식의 장점은 아무래도 완제품을 그대로 판매하는 것이기 때문에 따로 제작 비용이 들지 않아서 초보 셀러분들이 쉽게 선택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빠르면 한 달 이내에 판매를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RA 판매 방식은 그때그때 아마존 판매 데이터를 보고 제품을 잘 선택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아마존에서 어떤 제품이 현재 어떤 가격으로 팔리고 있는지, 현재 아마존 창고에 해당 제품의 재고는 어느 정도 남아 있고 얼마나 많은 판매자가 붙어 있는 지 등을 데이터를 보고 판단하여 제품을 선택 후 시장에 진입해야 합니다.
무작정 감으로만 ‘이 제품 잘 팔릴 것 같아!’해서 고르면 안된다는 것이죠.
제품 하나에만 몰두하는 게 아닌, 수요가 있는 다양한 제품을 팔고 싶은 셀러분들은 RA 판매 방식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주의점이라면 추후 선택한 제품이 엄청난 매출을 올리는 경우, 제조업체나 유통업체가 셀러에게 제품 공급을 중단하고 직접 아마존 세장에 들어와서 판매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제품 하나를 집중 판매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제품을 다뤄야한다는 점이 다소 신경쓸 부분들이 많아진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판매방식 ② │ PL (Private Label)
직접 제품을 제작하여 자체 브랜드로 아마존에서 판매
아마존에서 PL이라고 불리는 판매 방식은 자체 개발 브랜드를 만들어 나의 제품을 판매하는 것입니다.
본인이 정말 좋다고 생각하는 제품을 제조업체를 통해 제작하여 나만의 브랜드를 통해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내가 쓰던 스마트폰 케이스에 있으면 좋을 것 같은 기능을 추가하여 만드는 거에요.
제작 업체 혹은 소싱 업체는 굉장히 다양해서 원하는 사이트 내의 여러 제조 업체에 연락해서 제일 잘 맞는 업체와 제품 제작을 진행하면 됩니다.
소싱업체의 경우 중국, 한국, 미국 등 다양하게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알리바바에서 제품을 제작할 경우, 알리바바 사이트에서 만들고 싶은 제품을 검색하여 ‘공급자에게 연락하기’를 눌러 컨텍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제품 제작이 완료되면 아마존 창고에 제품을 보내고 아마존 셀러로서 활동을 시작!
PL 판매 방식의 가장 큰 특징은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 수 있다는 겁니다.
그만큼 나의 브랜드와 제품을 지키기 위해서는 고유의 상표등록, 아마존 내에 브랜드 등록 등 추후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미리 준비하고 보유해야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제품 제작 및 브랜드 개설 등 시간이 다소 걸릴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PL 방식의 셀러가 증가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아무래도 제대로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어 장기적으로 사업하고 싶은 분들에게 매력적으로 느껴지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앞서 설명한 RA 판매 방식과 제일 큰 차이점이죠.
무조건 유용한 아마존 FBA 시스템 활용하기
아마존 셀러로서 어떤 판매 방식을 택하든 무조건 활용해야 하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바로 아마존에서 유료로 제공하는 아마존 FBA 서비스입니다.
Fulfillment By Amazon 이라고 하여, 아마존에서 주문/배송/CS 등을 전부 다 책임져주는 서비스입니다.
미국이 아닌 다른 나라에서 셀러로 활동하는 분들에게는 필수인 서비스입니다.
아마존 창고에 제품만 보내면 아마존이 알아서 처리해주기 때문에, 영어를 제대로 할 줄 몰라도 문제 없이 미국에서 셀러 활동을 할 수 있는 이유에요. 한 마디로 아마존이 배송 대행을 책임지고 해주는 것입니다.
판매자가 직접 고객에게 보내는 것보다, 이미 배송 시스템이 제대로 갖춰진 아마존에서 해주는 배송이 훨씬 효율적이라 실제 구매 전환율도 높다고 합니다.
아마존 셀링에 관심이 있다면 제일 먼저 고민해봐야 하는 중요한 부분에 대해 정리해보았는데요!
모두 자신에게 딱 맞는 판매 방식을 선택하여 성공적인 아마존 셀러로 거듭나시기를 바랄게요!
[참고하면 좋은 글]
▶ 무조건 알아야 하는 FBA와 FBM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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