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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촬영필요) 하나 하나 친절하게 설명 하겠다, 우린 아마존을 상당히 잘 알고 있는 사람들이다 라는 그런 내용
《1-1 수업노트》
안녕하세요! 오버노드의 구장회, 정현군입니다.
온라인 판매를 준비 중이신데 어떤 제품을 팔지, 어떤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야 할지 막막하시죠?
그렇다면 온라인 유통으로 시작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Retail Arbitrage : RA]
마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생활용품, 주방용품, 자동차 용품 등 안정적으로 팔리는 제품들은 시장 규모가 크고 수요가 꾸준합니다.
그 시장의 작은 부분들을 잡고 모아서 수익을 내는 것만으로도 월 몇 천만 원은 충분히 가능합니다.
판매할 상품은 어느 정도 방향이 잡혔으니 판매할 공간만 있으면 되는 거죠.
오프라인 유통은 많은 종류의 상품과 많은 양의 재고, 창고, 트럭 등의 장비가 필요하기 때문에 초기 자본이 많이 들어요.
반면 온라인은 판매 공간에 대한 비용이 비교적 저렴하고 적은 종류의 제품을 소량으로 판매하기가 편합니다.
온라인 시장 중, 아마존에서 판매가 가장 편한 이유는 모든 배송과 고객 응대를 직접 해준다는 점이에요.
국내의 오픈마켓들은 대부분 모든 배송과 고객 응대를 직접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비용이나 시간이 듭니다.
모든 부분들을 고려했을 때, 소량으로 유통을 시작하기에는 역시 아마존이 최적입니다.
[재고관리]
RA 사업의 핵심은 팔릴 만한 물건을 잘 선별해서 딱 팔릴 만큼의 양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재고관리를 잘 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정말 잘 활용해야 합니다.
과거 판매 데이터를 기반으로, 추이에 알맞게 상품의 종류와 양을 조절하며 준비해서 재고율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물론 큰 규모로 유통하는 판매자일수록 데이터가 훨씬 많이 쌓이겠지만, 온라인에서는 데이터가 대부분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소규모 셀러에게도 유리한 점이 많아요.
어떤 상품이 얼마나 팔리고 수요는 얼마나 되는지, 그리고 내가 동일한 상품을 판매할 때 얼마나 팔 수 있을지까지 모두 수치로 계산이 가능해요.
이렇게 계산을 통해 미리 사입할 수량을 정해두고 시작해야만 단가 함정에 안 빠져요.
초보분들이 단순히 매입단가와 판매가만 놓고 보시는데, 여기에는 사입한 양이 전부 다 팔릴 것이라는 위험한 가정이 들어가 있습니다.
수량을 정해두지 않으면 공급처와 단가를 이야기할 때 더 많은 양을 주문하면 더 싼값에 주겠다는 유혹에 넘어갑니다.
결과적으로 재고율은 높아지고 자본이 묶이면서 악성 재고와 사업 위기에 처하게 되고요.
이렇듯 재고율은 수익과 직결되고 손해와도 바로 연결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본 강의의 목표는 재고율 Zero입니다.
데이터를 가지고 판단을 내려서 확실한 수요에만 돈을 거는 거죠.
데이터를 취합해서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분석과 템플릿 활용법까지 모두 알려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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