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가 아마존에 미친 영향
코로나19로 인해 현재 오프라인에서 물건을 구매하기 다소 힘든 상황입니다.
상황도 상황인지라,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급격히 증가하여 온라인 유통업체들이 오히려 호황을 누리고 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닐슨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3월 첫째 주까지 결제 금액 기준으로 쿠팡이 점유율 24.6%를 기록해 이커머스 업계 1위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일평균 주문도 코로나19가 확산되기 전보다 두 배인 300만 건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다고 하는데, 대단하죠?
한국 뿐 아니라, 전세계 이커머스계의 절대강자 아마존 또한 코로나19로 맞이한 비상 사태에 나름대로의 해결책을 내면서 급격히 증가한 주문과 배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섰습니다.
│아마존 자체 물류 배송에 집중!
아마존은 코로나19로 물류량이 급증하면서, ‘아마존 쉬핑(Amazon Shipping)’을 중단하는 큰 결정을 내렸습니다.
아마존 쉬핑은, 아마존이 UPS나 페덱스 같은 물류 회사들과 직접 경쟁하기 위해 작년 7월부터 시작한 배송 서비스입니다.
자사 플랫폼 밖에서 발생하는 배송 수요를 잡기 위해서 미국 일부 도시들에게만 제공해오던 서비스인데요, 코로나19로 자체 물류 배송에 집중하기로 결정한 후 내린 아쉬운 결정입니다.
미국 내 자체 배송망을 넓혀가기 위해서 야심차게 내놓은 서비스이지만, 고객과 셀러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자체 배송에 집중하기로 했습니다. 추가 배송 인력을 채용하여 FBA 서비스 또한 강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를 위해 아마존 창고 관리와 배송 담당 인력을 6월까지 10만 명 이상 채용하며 임금도 함께 올릴 예정이라고 합니다.
(사진 클릭 시 기사로 이동)
│특정 제품 위주로 우선 판매 및 배송!
정말 없는 것이 없다고 할 정도로 많은 제품 리스팅을 보유한 아마존은, 코로나19 이후 배송 가능한 상품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생필품 및 위생용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자 그에 맞추기 위한 공간을 확보하고 배송에 집중하기로 한 것입니다.
기존 4월 5일까지 생필품과 같이 수요가 몰리는 제품을 제외한 다른 제품들은 더 이상 입고 할 수 없다고 긴급 공지를 했었는데요, 현재 상황을 보아서는 조금 더 지속될 것 같습니다.
현재 판매가 불가능한 제품을 맞지 않는 카테고리에 올린 후 판매하여 계정이 정지 당하는 경우도 있고, 가격이 대폭 올라간 100만 개의 아이템을 판매 목록에서 삭제하는 경우도 있었다고 합니다.
어찌보면 이 팬데믹 상황 속에서 아마존이 사재기와 각종 불법 거래들을 관리하고 있는 듯 보입니다.
추가로, 아마존 FBA 보관 수수료도 2주 분을 면제한다고 하니, 소비자뿐 아니라 셀러들을 위한 정책들도 계속해서 나오고 있는 것 같아요.
셀러분들은 지속적으로 새로운 정책이 올라올 때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셀러들과 소비자들의 상황을 동시에 고려하여 최대한 영향을 최소화하려는 아마존의 노력이 보입니다.
│노동자들의 안전을 위한 각종 프로세스 개선
아마존 측의 설명에 따르면 많은 로봇에 의해 주문 이행 작업을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로봇이 있다 한들, 사람들의 손이 필요한 작업이 대다수 일텐데요.
현재까지 아마존 FBA 창고 내에서 코로나19 감염 사례가 8번 나와서 많은 노동자들이 걱정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불특정 다수의 고객을 상대하면서 자연스럽게 교차 감염이 될 수 있는 업무 환경에 우려를 표했지만, 아마존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람들’이라며 오히려 열심히 일해 달라고 독려했습니다.
아마존의 공식 블로그에서는 노동자들을 위해 하고 있는 일들을 나열하기도 했는데요.
노동자들을 위해 150여 가지의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시간 당 급여 2달러 인상, 마스크 공급 등 열심히 노력 중이라고 합니다.
실제 아마존 FBA 창고에서 소독하는 영상을 짧게 올리기도 하며, 노동자들을 안심 시키고자 많은 노력을 하는 듯 보입니다.
계속해서 미국과 유럽 등 확진자가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앞으로의 아마존의 행동 하나하나가 큰 의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코로나 이후의 이커머스의 모습은 앞으로도 영향력을 높여갈 것으로 보입니다.
온라인 쇼핑 및 주문이 처음하기는 어렵지만, 한 번 해보면 금방 익숙해져 오히려 계속해서 찾게 되거든요.
아마존은 중장년층과 노년층의 온라인 구매가 늘어날 것으로 판단하여, 이들은 위한 콜센터도 늘리고 있다고 합니다.
이번 코로나19 계기로 이커머스가 힙 입어 아마존 또한 10만 명을 추가 채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코로나19의 영향이 어마어마했지만, 이번 계기로 아마존은 온라인 커머스에서의 절대강자로 입지를 더 굳히게 될 듯 보이네요.
앞으로의 사업을 고민 중에 계신다면, 오프라인 보다는 온라인 커머스 쪽으로 눈길을 돌려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 셀러 가입 반려 이메일을 받았다면?
▶ 무조건 알아야 하는 FBA와 FBM의 차이!
▶ 아마존셀러 가입 한 번에 성공하기 위한 준비물
▶ RA or PL! 여러분의 선택은?
▶ 아마존의 일반 구매 계정과 셀러 계정의 차이?
▶ 아마존 셀러가 가입 단계에서 가장 많이 하는 실수는?
댓글
댓글을 달기 위해서는 로그인해야합니다.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