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셀링 하기 전, 무조건 알아야 하는 FBA와 FBM 차이!
아마존에서 쇼핑 경험이 있으신가요?
택배 박스를 받으셨을 때 제품이 어떤 상자에 포장되어 있었는지 확인해보세요!
이런 택배 상자를 통해서, 해당 셀러가 FBA를 사용하는지 FBM으로 배송을 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 셀링을 시작할 계획이시라면, 이 배송의 차이점을 꼭 명확하게 이해하고 계셔야 합니다.
아마존 판매자는 크게 2가지 판매 방식으로 고객에게 제품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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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BA 와 FBM, 이렇게 2가지의 배송 방식이 존재하는데요! 어떤 방식을 선택하든지는 셀러의 선택입니다.
어떤 방식으로 보내는 게 효율적이고 경제적인지는 제품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 FBA가 좋다고 할 수 없습니다.
FBA란, Fulfillment by Amazon이라고 하여, 아마존에서 제공하는 풀필먼트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풀필먼트 서비스 자체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을 드리자면, 물류 전문 업체가 판매자를 대신해서 다양한 업무를 해주는 거에요.
재고 보관부터 시작해서 주문이 들어오면 배송, 포장, 재고 관리, 교환 환불 처리 등 전부를 말이죠.
이런 풀필먼트 서비스는 아마존이 제일 처음 도입을 했고, 현재 국내에서 쿠팡이 최초로 본격화했습니다.
일반적으로 물류 창고가 없는 셀러의 경우, 재고를 보관할 수 있는 방법이 한정적입니다.
이때, FBA를 활용하여 아마존 창고 공간을 빌려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한 번 아마존 창고에 제품들을 보내두면, 아마존에서 주문처리를 다 해주기 때문에 신경 쓸 일이 비교적 적습니다.
FBM이란, Fulfillment by Merchant 라고 하여, 판매자가 직접 배송을 하는 시스템입니다.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쿠팡 내 판매자 중에서도 쿠팡을 거치지 않고 직접 배송하는 업체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상자를 보시면 쿠팡이라고 적혀 있는 것은 쿠팡을 통해서 배송된 것이고, 일반 상자라면 판매자 배송 제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FBM의 경우 아마존 처럼 대신 배송 관리 및 처리해주는 곳이 없기 때문에 판매자가 모든 과정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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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이 두 배송 방식의
각 장단점은 어떻게 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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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송 운임 비용
FBA를 이용할 경우, 재고를 한 번에 아마존에 보낼 때 배송 운임을 부담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후 아마존 고객이 주문을 하고 배송 처리를 할 때에 추가로 아마존에 수수료를 지불하게 되죠.
반대로 FBM은 어떤 배송 업체를 이용하느냐에 따라서 배송 운임 비용이 달라집니다.
보낼 때마다 비용이 들어가고, 반대로 환불/교환이 필요한 경우에는 추가적으로 비용이 들어가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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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송 기간
아마존에서 프라임 고객들 대상으로 FBA 서비스를 이용하면 빠른 배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FBA를 이용한다면 이미 재고가 아마존 창고에 있기 때문에 주문이 들어오면 바로 배송이 시작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나라에서 미국에 있는 고객에게 보내는 것보다 훨씬 빨리 보낼 수 있습니다.
반면에 FBM을 이용한다면, 배송 방법(해상/항공)에 따라 기간도 달라지고 불확실합니다.
FBM 서비스의 가장 큰 단점 중에 하나라고 볼 수 있죠.
특히나, 아마존에서는 고객에게 안내된 기간 내에 배송이 완료되는 것을 큰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FBM을 이용하는 경우 기본적으로 일주일 이상의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상황에 따라 더 늦어지면 고객의 항의가 들어오는 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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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처리
제품을 판매하는 사장님의 입장에서 중요한 또 다른 부분 중 하나는 고객 응대입니다.
배송을 받고 고객이 한 번에 만족하면 제일 좋겠지만, 항상 그럴 수는 없죠.
판매된 물건에 대한 환불 또는 반품을 해결해야 하는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아마존 FBA 시스템의 경우, 아마존이 중간에서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줍니다.
반품 또는 환불이 필요할 때 상황을 판단하여 효율적으로 일처리를 해주죠.
하지만 FBM을 이용하는 경우, 이 모든 과정은 판매자의 몫입니다.
아마존에서 제공하는 소통 창구를 통해 직접 책임지고 응대해야 합니다.
만약 본업이 아니라 사이드잡으로 아마존셀링을 하고 계시다면, 즉각 대응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미국에 있는 고객의 시간과 셀러들이 활동하는 시간대가 또 다르기 때문에 즉각 답변을 주지 못할 경우,
고객의 불만족은, 아마존 서비스에 대한 불만족으로 이어지고, 그 다음에는 셀러 점수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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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BM과 FBA를 그럼
동시에 진행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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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분히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고가의 제품 또는 무게와 크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FBM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꼭 어떤 판매 방식이 더욱 좋을지 충분한 고민 후에 선택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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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부분을
신경 써야 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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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에서는 각 셀러에 따라 셀러 퍼포먼스라는 지수가 부여됩니다.
셀러 퍼포먼스 지수는 아마존에서 판매한 기간이 어느정도 되었는지,
제품들에 대한 고객 리뷰는 어느 정도로 좋은지,
배송은 약속된 시간 내에 잘 도착을 했는지,
재고는 항상 일정 수준 이상 유지가 되는지 등이 반영됩니다.
이 셀러 퍼포먼스 점수에 따라서 아마존 내에서 진행할 수 있는 할인 행사/deal 등이 달라집니다.무조건 맞는 방법이 있는 것이 아니에요!
하지만, 언제든 FBA 또는 FBM 으로 변경을 하실 수 있기 때문에 큰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아마존 고객과 아마존 그리고 셀러 본인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배송 방식으로 진행하시기를 바랍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 아마존 판매 수수료는 얼마인가요?
▶ RA or PL! 여러분의 선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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